본문 바로가기
인물룸

No ones like us 천재노창에서 그냥노창으로 돌아온 입지전적인 훅재비

by 뉴스룸에 놀러와 주인장 2023. 4. 30.
반응형

그냥 노창

그냥 노창은 대한민국의 프로듀서이자 래퍼이다. 본명은 노창 중 올해 33살이며 제일 좋아하는 단어가 천재라서 과거에는 천재 노창이란 활동명을 사용했었다고 한다 이름 뜻에 대해선 천재가 되고 싶은 노창이라고 설명하고 다녔다 훗날 다 거짓말이었음을 밝혔으며 실은 본인 스스로 천재라고 느껴 천재노창으로 지은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1년이 넘는 공백기를 가진 뒤 갑자기 활동명을 그냥 노창으로 바꿔버렸다. 


초2때부터 고2때까지 정말 공부만 하고 살았다고 한다 외고를 준비하다가 떨어지기도 하고 일반고에 들어가서도 공부를 꾸준히 했지만 고등학교 2학년 때 공부에 대해 싫증을 느꼈다고 한다 이후 공부를 때려치고 연기 학원을 1년 동안 다니고 고3이 되자 대학 입시에 맞춰서 하는 연기가 재미없다고 느껴 연기를 또 때려 쳐버렸다고 한다.

 

 

 

 

 

 

그러다 고3 말에 무작정 음악을 시작했는데 이를 본 어머니는 고함까지 지르며 반대하셨지만 몇 달간의 설득 끝에 겨우 허락을 받아냈다고 한다. 그러나 음악 또한 도중에 포기했으며 그 후 아버지의 사업을 이어나가고자 집에 있던 악기를 팔 때쯤 스윙스에게 연락이 왔다고 한다. 정말 극적으로 음악을 다시 시작하게 된 것인데 스윙스에게 노창을 추천한 사람이 바로 노창의 초등학교 동창 기리보이였다고 한다.

 

그렇게 그는 스윙스의 레이블 저스트 뮤직에 공식 합류한다 이후 2014년 저스트뮤직의 컴필 앨범 파급 효과의 모든 것에 프로듀서로 참여했는데 이 앨범은 발매되자마자 극찬을 받았으며 동시에 저스트 뮤직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보통은 먼저 비트를 제작하고 그 위에 래퍼들이 랩을 하는 방식이 흔하지만 노창은 당시 멤버들의 랩에 맞게 비트를 짜 넣는 방식을 썼으며 이로 인해 각 래퍼들의 특성을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직접 훅 파트에 참가를 했는데 참가하는 훅마다 중독성 있게 잘 만들어내서 훅 중독자, 훅중새, 훅잽이라는 별명도 가졌다.

 

 

 

 


그는 실종설이 퍼질 정도로 조용한 곰백기를 가진 적이 있다. 2018년 이후로 갑작스럽게 활동이 멈춰 군대를 갔다거나 죽었다는 등의 소문이 돌았는데 그 당시 우울증, 공황 등의 문제로 집에만 있었으며 친구 회사는 물론이고 가족과도 연락을 전부 끊고 잠수를 타 어머니의 부재중 전화 수백 몇 통이 쌓여 있었다고 한다. 인적이 드문 새벽에 먹을 거나 술을 사러 편의점에 가는 것 외에는 1년 동안 밖에 나가지 않았다고 하며 그렇게 편의점에서 산 양주를 마시며 영화를 보다 잠드는 일상을 반복하곤해 어느 날에는 닥터 스트레인지를 보고 와 쟤는 시간을 돌릴 수 있네 라며 혼자 미쳐서 펑펑 울었다고 한다.

 

 

오래전부터 앓고 있던 우울증, 공황 등의 장애가 음악 활동화로 인해 점점 심해지다가 결국 잠적을 타게 된 것인데 사실 사라지기 이전 온몸을 싸매고 다니는 등 이미 공항 증세를 보였다고 한다. 이후 증상이 더욱 악화되자 2017년 말 미국에서 열린 저스트 뮤직 콘서트에 위약금에 대해서라도 빠지고자 했지만 해외 스케줄이다보니 금액 규모 자체가 다르고 너무나 유치하고 무책임한 행동임을 알게 했기에 결국 투어에 합류했으며 이 계기로 생긴 트라우마가 잠적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그는 한요한의 인스타 라이브 한여한을 웃겨라에 수염이 더부룩한 모습으로 깜짝 근황을 보인 적이 있다. 때는 2018년 12월 디보 외에 여러 아티스트와 함께 있는 모습으로 인스타 라방에 잠깐 비쳐진 것인데 이후로도 저스트 뮤직 앵콜 무대에 등장하는 등 여러 근황을 보이기 시작하다가 2019년에는 비공개였던 인스타 계정이 공개로 바뀌었으며 2020년 드디어 정규 1집과 함께 완벽한 복귀를 했다. 그때 당시 머리가 역투블록 컷이었는데 발이 깡으로 머리 밀다가 배터리 나갔다는 게 학계의 정설이다. 


노창이 복귀를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에는 스윙스가 있었다고 한다 그가 잠적을 하던 시절 평소와 같이 비행기 모드를 걸어 놓고 술을 먹으며 영화를 보고 있었는데 보통은 30분 정도 보다가 잠들곤 했지만 왠지 잠이 오지 않고 깊은 생각에 빠진 날이 있었다고 한다 그날 보고 있던 영화가 스윙스와 처음 만났을 때 스윙스가 자신의 집에 초대해 보여줬던 영화였으며 이에 노창이 순간적으로 비행기 모드를 풀고 스윙스에게 전화를 걸었던 것 그 당시 노창은 회사에서 제명당하거나 잘렸을 거라 생각했다. 스윙스는 전화를 받자마자 너 노창 이제 나올 거냐 멤버들 지금 다 너 기다리고 있어 라고 말했으며 이 말을 듣고 노창은 회사로 다시 복귀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이세계 아이돌 유튜버 아인이INE와 함께 곡 작업을 한 적이 있다. 집에 박혀 지내던 시절 유튜버를 즐겨봤다고 하는데 그중 아이네님의 노래 방송을 즐겨봤던 것. 이후 작곡을 하던 중 여성 보컬이 무조건 필요한 상황이 생겼는데 그때 이전에 들었던 아이네 님의 부엉이 라이브가 떠올라 공식적으로 피처링을 부탁하게 되었다고 한다.그러나 이세계 아이돌은 그룹의 콘셉트을 지키고자 외부와의 작업을 하지 않는 방침을 가지고 있기에 아이네 역시 피처링 제안을 두 번이나 거절했다고 하며 그리고 세 번째 제안만에 겨우 성사되었다고 한다

과거에 사용했던 천재노창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현재는 그냥 노창이라는 이름을 사용 중인데 원래는 그냥 노창이 아닌 노창으로만 바꾸려 했다고 한다. 이름을 보기 전 본부장님에게 나 이름 그냥 노창으로 바꿀래 라며 문자를 입력하던 도중 그냥 노창으로 바꿀래 그냥 노창이라는 문구가 웃기다고 생각했고 순간적으로 아예 그냥 노창으로 바꾼다고 보낸 것이다.  그래서 그냥 노창이 돼 버린 건데 최근 여전히 참가하는 곡마다 미친 훅과 미친 비트를 가져와 이게 뭐가 천재가 아니라는 거야 라는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