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룸

DIE 4 YOU로 5년만에 드디어 복귀한 가수 딘에 대한 이야기

by 뉴스룸에 놀러와 주인장 2023. 12. 20.
반응형

 

딘은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이다. 본명은 권혁 1992년생으로 올해 32살이며, 예명 딘은 1950년대 할리우드 배우 제임스 딘에서 따왔다고 한다. 원래는 본명 권혁으로 활동할 생각도 있었지만 이미 너무 유명한 야구 선수 권혁님이 계셔서 딘이라는 예명을 짓게 되었으며, 평소 제임스 딘의 반항적인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 자신도 음악을 할 때 제임스 딘처럼 일반적이지 않고 반항적으로 하고 싶은 음악을 하겠다는 뜻을 가진다고 한다.


16살 때부터 음악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가 처음 빠지게 된 음악은 다름 아닌 랩 음악. 공부가 하기 싫을 때면 다이나믹 듀오와 에픽하이의 노래를 들으면서 랩 가사를 직접 쓰고 불렀다고 하며 19살 때 만들던 곡을 지인에게 들려줬는데, 그 지인이 다른 지인에게 곡을 들려줬고, 그 다른 지인이 다름 아닌 줌바스 뮤직 대표 신혁님이었다고 한다. 그때 신혁 대표님이 작곡가 제의를 한 것이 딘이 20살에 작곡가로 데뷔한 계기가 되었으며, 그가 작곡한 곡으로는 엑소의 블랙펄, 빅스의 저주 인형, 존박의  U 등이 있다.

 

 

그는 24살 미국에서 듀엣으로 첫 가수 데뷔를 했다. 듀엣의 상대는 에릭 벨린저라는 미국의 현지 아티스트였으며, 딘이 미국에서 프로듀싱을 배우던 시절 현지 프로듀서들과 종종 같 작업을 했는데, 에릭 벨린저도 그 당시에 콜라보했던 현지 프로듀서들 중 한 명이다. 에릭 벨린저는 심지어 일반 프로듀서가 아니라 크리스 브라운, 비욘세, 워셔, 저스틴 비버 등등 유명 아티스트들과 작업해 이름을 알린 프로듀서였으며, 그와 콜라보한 덕분에 입소문을 타기 시작 는 세계 3대 음악 레이블인 유니버설 뮤직과 계약을 맺고, 2015년에는 에릭 벨린저와 I'm not sorry라는 듀엣곡을 발매해 싱어송 라이터로서 정식 데뷔를 하게 된다.

그는 동양인이라는 이유로 무시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 R&B는 장르 자체가 흑인들로부터 비롯된 장르이다 보니 그가 뮤지션으로 데뷔한 뒤 동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종 무시를 받았다고 하는데, 한 번은 프로모션 투어를 갔는데 흑인들만 있는 도시로 투어를 가게 돼서 공연장 또한 흑인들밖에 없었으며, 그날 그가 R&B 싱어라는 소개로 무대를 오른 순 흑인들이 뻥치지 말라며 웃은 적이 있다고 한다. 이에 그가 강한 오기가 생겨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흑인들이 놀라면서 재미있어 했던 일화가 있다고 한다.

 


그는 지코의 도움을 받아 국내 활동을 시작했다. 미국에서 이미 어느 정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상태였기에 한국에서의 데뷔를 앞두고 어떤 곡을 만들지, 누구에게 피처링을 맡길지 고민이 많았다고 하는데, 그러던 중 작곡가 시절부터 친했던 지코라면 편하게 작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피처링을 부탁하게 되었고, 그렇게 지코와 함께 만든 곡 풀어는 발매된 지 약 4개월 만에 2016년 한국 대중음악상에서 최우수 R&B 음악상을 받았다.

그는 18살 때 JYP 오디션을 본 적이 있다. 오디션에 합격해 연습생 생활을 잠시 했었지만 본인과 맞지 않아 결국 퇴사했다고 한다. 그는 지코와 쇼미더머니 시즌6에 프르도서로 참여했다. 당시 딘이 힙합 프로그램에 나온다니 놀란 사람들이 많았는데 출연하게 된 이유가 한국에서는 힙합과 R&B를 각각 따로 분류하는데, 본토인 미국이나 전 세계 힙합계에서는 따로 분류하지 않고 있고, R&B 가수들도 랩처럼 리듬을 쪼개며 힙합과 갓 뿌리에 있는 음악이라는 점을 쇼미더 머니를 통해 알리고 싶어서 나왔다고 한다.

 


그는 2017년 첫 차트 1위를 달성했다. 그 곡은 바로 인스타그램. 쇼미 출연에 이어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곧바로 싱글 앨범을 발매한 것인데, 발매된 지 단 이틀 만에 총 7개의 음원 사이트에서 1위를 달성해 버렸다. 뮤비에서 카메라 시점이 한 위치에서 거의 안 움직이는 연출이 인상 깊은데, 크레딧을 자세히 살펴보면 긴 본인이 직접 뮤비 감독으로 참여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불연듯 5년이라는 긴 공백기를 가지게 된다. 2015년에 데뷔했으나 2023년 말까지도 정규 앨범이 한 장도 없는 데다가 2019년 이후로는 타 아티스트 피처링 참자밖에 안 해 수많은 마니아 층으로부터 비판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사실 딘이 1년에 한 번씩 싱글 앨범을 내면서 저조한 작업량을 보여줬음에도 비판을 피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만큼 퀄리티 높은 음악을 선보였기 때문인데, 이 2019년 부로는 싱글조차 안 내고 2023년 초에는 인스타그램을 비활성화해 이제는 팬들이 진지하게 그의 커리어를 걱정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성수동 딘 포스터


최근 ai딘이 유튜브에서 판을 치고 있다. 팬들이 기다리다 지친 나머지 AI를 사용해 팀 목소리로 음악을 커버하기 시작한 것인데, 그중 한 채널에서는 조회수가 200만이 넘는 커버 영상이 나오기도 했다. 근데 웃긴 건 딘 본인도 공백기에 해당 커버 영상들을 봤다고 하며 많이 들어달라는 말까지 남겼다.

 

2023년 11월 18일 그가 드디어 복귀했다. 2023년 10월 20일 딘의 스타일리스트 김도희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딘의 새 앨범과 관련된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하면서 컴백을 예고했으며, 11월 1일 멜론과 스포티파이 등 음원 사이트에서 딘의 프로필 사진이 변경되었다. 그 후 11월 4일 성수동을 시작으로 이태원, 압구정 등에서 뒤에 실종 신고 전단지가 다수 발견되기 시작 했으며, 11월 10일에는 그의 인스타 비활성화가 풀려 사실상 복귀가 확정되면서 11월 18일 4년 6개월간의 공백을 깨고 대망의 싱글 DIE 4 YOU가 발매되었다. 그리고 발매 1시간 만에 멜론 실시간 차트 1위를 찍었다. ai딘이 유튜브를 판치고 있었기 그의 복귀 앨범은 더욱더 화제가 되었는데 본인도 AI를 견제하고 있는지 딘 vs AI 1차전이라는 댓글을 달며 AI와의 2차전을 예고했다.

반응형

댓글